본문 바로가기
독서

마케팅이다 - 문화, 위상,변화, 섬김

by 부자로거거 2022. 9. 14.
728x90
SMALL

마케팅이다 - 문화, 위상,변화, 섬김

---------------------

마케팅이다

이 책은 약간 이해하기 어렵다.

추상적인 듯 하면서도 구체적이다. 다양한 케이스를 얘기하지만

약간 갸우뚱하기도 한다.

하지만

꾸준하게 한가지를 얘기한다.

마케터는 내가 아닌 내가 바꾸고자 하는 상대방에 집중해야 한다.

상대방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무엇을 중시하는지,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면 추측할 수 있다.

상대방의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위상으로 살아가는지 파악해야 하며,

그들이 추구하는 위상(내적, 외적)에 도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섬기고자 하는 대상을 기꺼이 돕고자 하는 자세, 그리고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 할지 묻고, 그들을 받아들여야

그들을 바꿀 수 있다.

------------------------------------

어떤 사업(온라인 셀링, 강의 등)을 하든, 무엇을 월급쟁이가 되든

변화를 원한다면 상대방의 특성을 파악하고 거기에서 어떤 변화를 일으킬 것인지 시작해야 한다.

내 생각은 상대방에게 중요하지 않다.

728x90
SMALL